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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내용을 알려드리는 항목입니다.
삼위일체(三位一體),
하나님에 관한 인식에 있어
‘하나님은 세분이면서 또한 동시에 한 분이시다’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삼위일체론은 오랜 시간 동안 인위적 해석으로 인하여
이단교리가 발생하게 되었고 이에 올바른 교리를 만들어
낸 것이 바로 삼위일체 교리가 됩니다.
교리(敎理)란 종교상의 이치나 원리를 말하는데
기독교의 교리는 성경의 내용을 기반으로
기독교의 이치를 말하게 됩니다.
그 가운데 하나님에 관한 교리, 즉 신론(神論)에
관하여 삼위일체는 매우 중요한 교리가 됩니다.
다음은 삼위일체 교리에 대한 오해적 요소들을
나열한 것들입니다. 한번쯤 들어보셨을만한....
1) 태양의 비유
태양의 세가지요소, 즉 불덩어리와 빛, 열로서
불덩어리는 하나님, 빛은 예수님, 열을 성령으로
비유하는 예입니다.
태양을 각기 다른 요소로 분류한 것입니다.
'요소적 분류'일 뿐입니다.
성경 내용을 알려드리는 항목입니다.
삼위일체(三位一體),
하나님에 관한 인식에 있어
‘하나님은 세분이면서 또한 동시에 한 분이시다’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삼위일체론은 오랜 시간 동안 인위적 해석으로 인하여
이단교리가 발생하게 되었고 이에 올바른 교리를 만들어
낸 것이 바로 삼위일체 교리가 됩니다.
교리(敎理)란 종교상의 이치나 원리를 말하는데
기독교의 교리는 성경의 내용을 기반으로
기독교의 이치를 말하게 됩니다.
그 가운데 하나님에 관한 교리, 즉 신론(神論)에
관하여 삼위일체는 매우 중요한 교리가 됩니다.
다음은 삼위일체 교리에 대한 오해적 요소들을
나열한 것들입니다. 한번쯤 들어보셨을만한....
1) 태양의 비유
태양의 세가지요소, 즉 불덩어리와 빛, 열로서
불덩어리는 하나님, 빛은 예수님, 열을 성령으로
비유하는 예입니다.
태양을 각기 다른 요소로 분류한 것입니다.
'요소적 분류'일 뿐입니다.
2) 물의 비유
물은 얼음상태에서의 고체, 녹은 상태에서의 액체,
가열하므로 증발되는 기체가 되는 것으로
이것이 곧 세개가 하나라는 비유입니다.
환경에 따른 '변화적 분류'입니다.
따라서 환경에 영향을 받는 제한이 있습니다.
물은 얼음상태에서의 고체, 녹은 상태에서의 액체,
가열하므로 증발되는 기체가 되는 것으로
이것이 곧 세개가 하나라는 비유입니다.
환경에 따른 '변화적 분류'입니다.
따라서 환경에 영향을 받는 제한이 있습니다.
3) 사람의 비유
예를 들어 한 가정의 가장이 있다고 하면
이 사람은 자녀들에게 있어 아버지가 되고
부인에게 있어 남편이 되며 부모에게 있어
아들이 된다는 비유입니다.
한명의 사람이 부르는 상대에 따라 달리
불려지는 '상대적 관계 분류'가 됩니다.
4) 나무의 비유
뿌리, 줄기, 가지로 구성되어 있는 나무는
곧 세 개이자 하나라는 비유입니다.
'구성요소의 분류'입니다.
전체 몸통을 구성하는 설명입니다.
예를 들어 한 가정의 가장이 있다고 하면
이 사람은 자녀들에게 있어 아버지가 되고
부인에게 있어 남편이 되며 부모에게 있어
아들이 된다는 비유입니다.
한명의 사람이 부르는 상대에 따라 달리
불려지는 '상대적 관계 분류'가 됩니다.
4) 나무의 비유
뿌리, 줄기, 가지로 구성되어 있는 나무는
곧 세 개이자 하나라는 비유입니다.
'구성요소의 분류'입니다.
전체 몸통을 구성하는 설명입니다.
5) 전기의 비유
전기는 성질이 하나이나 전열기구에서는
열로 나타나고 모터에서는 동력으로 나타나며
전구에서는 빛으로 나타난다는 비유입니다.
'개체에 따른 각기 다른 양상'의 분류입니다.
6) 세잎크로버의 비유
자주 언급되는 비유이기도 합니다.
한 줄기에 똑같은 잎이 셋으로 나왔으니
같은 모습으로 비유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모양이 같고 구성물질이 같은 것인데
'단순 분류'일 뿐 상대적 관계 분류가
되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하나님 아버지와 아들 예수님은 부자관계입니다.
7) 입체 정삼각형의 비유
삼각형의 세 뿔이 각기 있으며 붙어있으니
각기 한 뿔로서 비유될 수 있다는 설입니다.
'모양의 동일성'입니다.
모양, 구성요소 등이 같을 뿐, 그 이외의
관계적 분류를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8) 군사부 일체 비유
임금과 스승과 아버지는 하나라는 비교인데
이것은 좀... 부르는 이의 자세를 말하지
각기 다른 분이며 각기 다른 뜻이 있고
각기 다른 관할이 있음을 보아야 겠지요.
9) 양태론(시대별 모습)
양태론(樣態論, Modalism, 양태론적 단일신론의 준말)은
하나님이 시대별로 달리 나타난다는 이론입니다.
구약에는 성부하나님의 모습으로
신약에는 예수님의 모습으로
지금은 성령의 모습으로 나타났다는 주장입니다.
이단으로 이미 규정된 이론입니다.
----------------------------------
세상의 모양으로 규정할 수 없는 것이
삼위일체론입니다.
삼위일체론은 표현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에 관한 성경의 내용으로
하나님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첫째, 하나님으로 자격에 있어
성부, 성자, 성령이 같다는 것입니다.(빌2:6)
둘째, 하나님으로서 세 분의
뜻이 같다는 것입니다.(요16:13~15)
셋째, 하나님으로 역사하시는
수준이 같다는 것입니다.(요14:10)
----------------------------------
하나님은 세 분이십니다.
그리고 이 세분은 하나님으로(신성)
같으신 분이십니다.
같은 뜻으로 역사하십니다.
역사하심을 보며 하나님임을 알게 됩니다.
예수님의 세례 받으심에
성령과 아버지 하나님이 함께 하셨고(마3:16~17)
예수님께서 가르치실 때에
성령과 아버지 하나님을 언급하셨으며(요16:13~15)
세례를 명하실 때의 예수님은
성부,성자,성령을 말씀하셨습니다.(마28:19)
삼각형의 세 뿔이 각기 있으며 붙어있으니
각기 한 뿔로서 비유될 수 있다는 설입니다.
'모양의 동일성'입니다.
모양, 구성요소 등이 같을 뿐, 그 이외의
관계적 분류를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8) 군사부 일체 비유
임금과 스승과 아버지는 하나라는 비교인데
이것은 좀... 부르는 이의 자세를 말하지
각기 다른 분이며 각기 다른 뜻이 있고
각기 다른 관할이 있음을 보아야 겠지요.
9) 양태론(시대별 모습)
양태론(樣態論, Modalism, 양태론적 단일신론의 준말)은
하나님이 시대별로 달리 나타난다는 이론입니다.
구약에는 성부하나님의 모습으로
신약에는 예수님의 모습으로
지금은 성령의 모습으로 나타났다는 주장입니다.
이단으로 이미 규정된 이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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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모양으로 규정할 수 없는 것이
삼위일체론입니다.
삼위일체론은 표현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에 관한 성경의 내용으로
하나님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첫째, 하나님으로 자격에 있어
성부, 성자, 성령이 같다는 것입니다.(빌2:6)
둘째, 하나님으로서 세 분의
뜻이 같다는 것입니다.(요16:13~15)
셋째, 하나님으로 역사하시는
수준이 같다는 것입니다.(요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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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세 분이십니다.
그리고 이 세분은 하나님으로(신성)
같으신 분이십니다.
같은 뜻으로 역사하십니다.
역사하심을 보며 하나님임을 알게 됩니다.
예수님의 세례 받으심에
성령과 아버지 하나님이 함께 하셨고(마3:16~17)
예수님께서 가르치실 때에
성령과 아버지 하나님을 언급하셨으며(요16:13~15)
세례를 명하실 때의 예수님은
성부,성자,성령을 말씀하셨습니다.(마28:19)